본문 바로가기
Book Curation

2012-2월 추천도서

by khulibrary 2012. 2. 6.

1) 오늘 내가 살아갈 이유
위지안 저/이현아 역/ 예담

세계 100대 대학 중 하나인 푸단대학 젊은 교수 위지안은 인생의 정점에 막 올라선 순간 삶을 접어야 할 안타까운 상황이었다. 암 말기그러나 뼈가 산산이 부서지는 고통 속에서도 병으로 인해 행복을 더 쉽게 느낄 수 있다고 말하며, 삶의 끝에 서 있는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를 담담하게 때로는 위트 있게 블로그에 써내려갔다. 그 글에 어떤 이는 위로를 받았고, 어떤 있는 인생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되었고, 어떤 이는 다시 꿈을 꾸게 되었다.

TV나 책을 통해 병이나 사고로 투병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접할 때, 우리는 잔망스럽게도 그들의 불행을 통해 나는 저 사람보단 낫지라고 위안을 받거나, 그들의 비극에 눈물 흘리며 삶이 허무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러나 위지안이 남아 있는 사람들에게 남기고 싶었던 것은 단순한 위로나 눈물이 아니었다 

그녀는 삶의 끝에 서서 자신이 알게 된 것, 즉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우리에게 알려주고 떠나려고 한 것이다. 돈과 명예, 권력보다 삶을 대하는 긍정성과 희망, 자신의 일에 대한 소명, 가족에 대한 사랑, 건강, 살아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아름다운 인생 등이 바로 그것이다. 

책은 그녀를 한 방에 무너뜨린 운명조차 그녀에게서 끝끝내 빼앗아가지 못한 영혼의 기록이며, 우리에게 오늘 내가 살아갈 이유를 가르쳐주는 인생교본이다.

2) 카프카 단편집
프란츠 카프카 저/ 권혁준 역/ 지만지

카프카의 문학 세계를 잘 보여 줄 수 있는 단편 넷을 선별했다. 그의 작품은 카프카적(kafkaesk: 모든 몽환적이고 위협적인 분위기, 악몽과 부조리함을 연상시키는 형용사)’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낼 정도로 독특한 세계를 형성하면서 강한 흡인력을 가진다. 카프카는 현대인이 겪는 소외와 사회에서의 개인의 고립을 정확하고 예리하고도 파격적인 형태로 묘사하고 있다.

프란츠 카프카: 유대계 독일 작가. 현대 사회 속 인간의 존재와 소외, 허무를 다룬 소설가이다. 그는 비현실적이면서도 현실적인 상황 설정 속에서 인간의 존재를 끊임없이 추구한 실존주의 소설가로 널리 알려져 있다. 무력한 인물들과 그들에게 닥치는 기이한 사건들을 통해 20세기 세상 속의 불안과 소외를 폭넓게 암시하는 매혹적인 상징주의를 이룩했다는 평을 받는다.

3) 공부감성 : 감성 경영으로 우리 아이를 저절로 공부하게 만드는
고봉익, 윤정은 공저/ 중앙북스

인성교육과 학습 능력 향상을 동시에! 

이 책은 EBS 60분 부모의 부모특강에서 소개된 이후 많은 부모들의 폭발적인 관심을 받은 공부감성을 엮은 책이다. ‘공부감성은 공부해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 아이, 왜 공부해야 되는지 모르는 아이, 특히나 시간이 갈수록 점점 성적이 떨어지는 아이들 때문에 속을 끓였던 부모들에게 아이의 감성과 정서로 좌우되는 자기주도의 학습 태도와 공부의 효과를 말하고 있다. 

공부감성의 의미와 필요성을 비롯한 부모들이 꼭 알아야 할 공부감성에 대한 핵심 내용들을 담았다. 또한 아이의 공부감성을 키워주기 위한 부모의 언어 습관 및 부모 멘토링, 적절한 피드백 방법 등 다양한 공부감성 교육 솔루션을 제시한다. 공부의 진정한 동기 부여인 공부감성으로, 아이의 능력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부모의 역할을 알려준다.

4) 미술은 똑똑하다 : 오스본의 만화 미술론
리처드 오스본, 댄 스터지스 공저/ 나탈리 터너 그림/ 신성림 역/ 서해문집

미술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마주쳤을 때 흔들리는 사람들을 위한 책. 구석기 시대의 동굴벽화부터 테이트모던 미술관에 이르기까지 미술이라는 개념이 시대에 따라 어떻게 변화해왔는지를, 유머러스하면서도 해학적인 독특한 만화로 재구성해냈다. 특히 현대 미술에 많은 부분을 할애해 과연 현대인에게 미술이 어떤 의미인지를 묻는다. 또한 이제까지 미술계에서 벌어진 철학적, 미학적 논쟁들을 빠짐없이 그려내면서도 간결함과 재미를 잃지 않는다. 장난기 가득한 미술사 여정을 따라가다 보면 미술의 진정한 가치가 무엇인지, 그리고 미술 이론이 왜 필요한지를 자연스레 깨닫게 된다. 해학적 그림과 철학적 사유가 만난, 즐거우면서도 쉽게 읽을 수 있는 미술 이론서다.

5) F 커머스 : 페이스북이 인터넷쇼핑몰을 정복하기 위해 내놓은 신개념 e비즈니스
김영한, 김현영 공저/ 헤리티지 

‘F-커머스는 무엇일까?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페이스북의 페이지(page)라는 공간에서 하는 e비즈니스를 F-커머스라고 한다. 페이지(page)를 홈페이지로 만들거나 이보다 단계를 뛰어넘어 결제기능을 추가한 쇼핑몰로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F-커머스는 그간의 페이스북 이슈를 뛰어넘는 새로운 시스템으로 애플의 아이폰이 휴대폰의 개념을 파괴해 업계 판도를 뒤집은 것처럼, 페이스북은 기존 e비즈니스를 180도 바꾸는 플랫폼을 들고 나왔다 

이러한 새로운 ‘F-커머스에 대해 이 책 F-커머스는 국내에 첫 F-커머스를 소개하는 가이드북으로 개념 소개에 국한하지 않고 활용 노하우를 알려주는 데 초점을 맞췄다. 미국과 일본의 사례 연구를 비롯해 한국에서 F-커머스를 처음 연 지은이의 이야기까지 담아, F-커머스를 현실로 만들고 싶어하는 독자들에게 손에 잡히는 정보를 주고 있다.

6) 꿈을 주는 청년 가게
전수영 저/ 머니플러스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청년창업 1000 프로젝트20~30대 청년층 중 참신한 아이템과 창업 의지가 있는 예비 창업자를 선발해 창업 공간, 창업자금 등을 지원함으로써 잠재력을 개발하고 청년실업해소에 기여코자 기획된 사업이다. 이 책은 이런 청년 창업가들의 꿈과 도전정신의 열정을 통해 이 시대 암울한 청년들에게 미래의 희망을 보여주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꿈과 미래의 희망으로 가득한 청년 창업자들의 삶과 열정과 애절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책에 등장하는 10명의 창업가들은 현재 서울시가 추진하는청년창업 1000프로젝트를 거쳐 창업의 가시밭길에 뛰어들어 열심히 자신의 분야에서 씨앗을 가꿔나가고 있는 중이다.

 

7) 운명을 바꾸는 10년 통장 : 10년 벌어 50년 산다!
고득성 저/ 다산북스 

10년 벌어 50년 산다!
마음을 울리고 행동에 변화를 주는 스토리 재테크  

대부분의 사람들은 30~40대에 번 돈으로 평생을 살아갈 준비를 한다. 하지만 오늘날의 경제 상황은 결코 녹록치 않다. 곧 쓰나미처럼 다가올 고령화 사회, 낮은 출산율, 위기에 봉착한 청년 실업 등으로 흔들리는 한국 경제 상황에서 내 돈이 새어나가지 않게 하고 오히려 돈을 불려나갈 방법이 마땅치 않은 게 사실이다. 불안한 경제 상황뿐 아니라 예상치 못한 가정사가 닥치기라도 하면 재정적으로 큰 타격을 받아 휘청거리게 되는 건 시간문제다. 

이러한 우리의 불안스런 상황에 대해 저자는 운명을 바꾸는 10년 통장을 만들 것을 제안한다. 10년 통장이란, 자신의 수입 목적항목에 디폴트 옵션(Default option, 어떤 특정한 선택의 변경이 없다면 원래 주어진 대로 자동 선택되는 것을 말한다)을 지정해놓는 강제저축시스템이다. 디폴트 옵션을 지정하는 이유는 우리의 비합리성 때문이다. 저축을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돈을 써버리는 우리의 비합리성을 인정하고, 재정적인 성공을 위해 의도적으로 의무를 부여하는 것이다 

그런데 왜 10년인가? 이유는 우리 인생과 돈의 관계는 투입과 산출의 관계가 직선적인 1차 함수가 아니고 복리셈법이 적용되는 지수함수에 가깝기 때문이다. 총저축 가능 기간 중 첫 10년이 차지하는 비중은 미래를 결정짓는 원동력으로 작용해 다른 시기보다 그 가치가 배에 달한다. 따라서 저자는 지금부터 10년의 기회를 놓치지 말고 10년 통장으로 미래를 준비할 것을 당부한다.



8) 열정은 어떻게 노동이 되는가 : 한국 사회를 움직이는 새로운 명령
한윤형, 최태섭, 김정근 공저/ 웅진지식하우스 

이 땅의 청춘들에게 내려진 최종 명령, '열정' 

언젠가부터 '열정'이라는 말이 곳곳에서 들려오기 시작했다. 대기업 입사 면접부터 시작해 각 방송사에서 경쟁적으로 편성되고 있는 오디션 프로그램까지드링크제 광고의 "꼭 가고 싶습니다!"라는 외침부터 유명 인사의 '젊어서 하는 고생은 사서도 한다'는 말까지이 모든 것을 관통하는 것은 바로 '열정적으로 부딪히면 무엇이든 이길 수 있다'는 단 하나의 논리이다 

사회 평론가 한윤형과 칼럼니스트 최태섭, e스포츠 전문 기자 김정근이 모여서 쓴 책 열정은 어떻게 노동이 되는가'열정 노동'이라는 새로운 명령이 21세기 한국 사회를 어떻게 지배하고 있는지 분석한 책이다. 저자들은 프로 게이머, 영화감독, 언론사 입사 지망생, 파티시에, 네일 아티스트, 청년 사업가 등 스무 명의 젊은이를 인터뷰하며 대한민국의 자본주의가 어떻게 청춘을 이용하는지를 면밀하게 탐구한다 

이를 통해 저자들은 "너희가 원하는 일을 하니까 참아"라는 열정 노동의 논리가 우리 사회 곳곳에 얼마나 깊숙이 파고들었는지, 애초에 이 논리를 형성한 한국사의 특수성과 세계 자본주의의 보편성은 무엇인지 날카롭게 드러낸다.


9) 나는 지금 누구를 사랑하는가 : 세계인의 영적 스승 바이런 케이티의 혁명적 가르침
바이런 케이티 저/ 유영일 역/ 쌤앤파커스 

타임지가 새 시대의 영적 지도자로 극찬한 바이런 케이티. 사람들이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부정하기 때문에 진정한 사랑도, 완전한 삶도 누릴 수 없다고 말한다. 단순하지만 강력한 힘을 지닌 그녀의 메시지에 대해 에크하르트 톨레는 지구인을 위한 위대한 축복이라고 일찍이 놀라움을 표현했으며, 웨인 다이어는 바이런 케이티는 진실로 위대한 영적 스승이라고 존경을 표했다.

책은 자신의 생각에 질문을 던져볼 것을 권하는 바이런 케이티만의 독특한 치유법을 소개하고, 전세계 수많은 사람들과의 상담을 통해 얻은 핵심 메시지를 집대성했다. 사랑과 성과 관계의 문제 건강과 질병과 죽음의 문제 부모와 자녀, 가족의 문제 일과 돈과 성공의 문제 자아실현의 문제 등, 우리 삶에서 직면할 수밖에 없는 모든 문제의 해법을 담고 있다. 

내 연인이 이건 좀 고쳐줬으면 좋겠어.’라고 생각해본 사람이라면, ‘우리 부모님은 왜 내가 원하는 걸 들어주지 않는 거지?’라고 생각해본 사람이라면, ‘왜 내 현실을 이 모양 이 꼴인거야?’라고 생각해본 사람이라면바이런 케이티의 앤솔로지 나는 지금 누구를 사랑하는가가 도움이 될 것이다.

10) (여행에 관한 모든 정보와 비법) 특별한 해외여행 백서
정상구 저/ 나무자전거 

혼자서는 두려운 해외여행을 누구나 가능하게 만드는 친절한 해외여행 준비서!
실질적인 해외여행의 준비과정부터 여행의 테크닉과 노하우를 이 책 한 권으로 끝낸다! 

해외여행 전문가인 저자 김치군은 년 간 35개국 200여 개의 도시를 여행하면서 얻은 경험과 정보, 에피소드를 네티즌과 공유하고 있는 파워블로거다. 그는 여행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여행지 정보에 대한 질문만큼 여행과 관련된 기초적인 질문을 많이 받는데, 여행을 준비하면서 필요한 기초적인 정보들은 인터넷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지만, 오래된 정보라 현실과 맞지 않거나 팁을 가장한 광고인 경우가 많았다. 각각의 정보가 정리되어 있지 않아서 제대로 된 정보를 만나기란 쉽지 않은 일임을 깨달았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여행의 팁과 노하우를 블로그에 연재하기 시작했고, 그 글들이 많은 호응을 얻으면서 이렇게 한 권의 책으로 출간되었다. 

이 책은 일반 여행서의 앞부분에 항상 나오는기본 여행 정보등의 기초적인 내용만 다루는 것이 아니라, 여행을 하면서 알아두면 현재 뿐만 아니라 두고두고 활용할 수 있는 내용들까지 포함하려고 애썼다. 항공권을 저렴하게 구입하는 방법에서부터 여행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까지, 당장 여행을 떠나지 않더라도 지식의 하나로 삼을 수 있는 주제들이 정리되어 있다. 여행을 떠나기 전 막바지 준비를 하고 있는 독자, 계획만 하고 있는 독자 혹은 막연히 상상만 하고 있는 독자 모두에게 도움을 줄 것이다.

 


'Book Cur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2-3월 추천도서  (0) 2012.02.29
2012-1월 베스트 대출 도서/비도서  (0) 2012.02.08
2011-12월 베스트 대출 도서/비도서  (0) 2012.01.09
2012년 1월 추천도서  (0) 2012.01.06
11월 BEST 대출 도서/비도서  (0) 2011.12.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