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letter

Library Newsletter vol. 144 (2021. 3. 2)

by khulibrary 2021. 3. 9.


역사를 알면 미래가 보인다는 ‘하노 벡’의 조언

- 거품은 붕괴한다. 그러나 아무도 이 말을 신뢰하지 않는다

 “하루 10만 개씩 느는 주식계좌…'유동성 파티' 언제까지” 올해 초 한국경제신문 기사 제목이다. 올해 들어 주식시장의 하루 거래대금은 연일 최고치를 갈아치웠다. 하루 10만 개 이상의 계좌가 개설되는가 하면 코스피 지수가 사상 처음으로 3,000선을 넘어섰다. 부동산 시장도 과열 양상이다. 사상 최저 수준의 금리 탓에 이자 부담이 줄어들자 불어난 유동성이 부동산 시장으로 흘러 들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19로 경기회복은 지연되고 있다. 소비, 투자, 고용 등 주요 경제 지표가 부진하다. 다만 풍부한 유동성을 기반으로 자산 가격만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시장에 풀리는 유동성의 정도를 생각하면 인플레이션은 불 보듯 뻔한 일이다. 시중에 돈이 넘쳐나다 보니 결과적으로 돈의 가치는 하락하고 물가가 상승하는 것이다. 아무래도 자산 거품이 우리 경제에 또 하나의 뇌관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다.

역사는 반복되고 미래의 나침판이라고 한다. 역사를 알면 미래가 보인다는 의미이다.

2008 금융위기는 세계 경제가 불황에 빠진 역사적인 사태였다. 당시에 각국이 최저금리를 취한 이유는 경기 침체를 완화하기 위해서 내세운 정책이다. 그런데 최저금리로 인해 경기가 과열되자 이를 잠재우기 위해서 각국은 금리를 급하게 상승시켰다. 금리가 오르자 부동산 가격은 폭락하고 주택을 담보로 대출해준 금융기관들은 이자는 물론 원금도 회수하지 못하는 상황이 되었다. 그 당시 코스피 지수는 2008 금융위기 1년 동안에 50% 이상 하락했다. 1년 만에 고점 2,000선 이상에서 2008년 1,000 이하로 떨어졌다. 역사적 교훈을 주는 사태가 일어난 것이다.

코로나19도 역사에 남을 만한 위기 사태가 될 수 있다. 백신의 빠른 보급으로 사태가 단기간에 끝나거나 금방 회복되리라는 의견과 IMF를 능가할 만큼 심각한 상황이 온다는 두 의견이 팽팽하다. 후자의 견해는 영끌과 빚투를 염려하는 의견으로서 심각한 후폭풍이 온다는 것이다.

하노 벡의 저서 ‘인플레이션’ (Hanno Beck 외 2명 저, 2017, ebook)에서 저자는 세계 경제의 흐름부터 경제주체인 가계 경제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친 ‘인플레이션의 비밀’을 이야기하고 있다. 한마디로 부의 움직임을 좌우해온 인플레이션의 원인과 영향을 파헤친다. 시민들의 삶에 영향을 끼친 인플레이션에 대한 거대하고 놀라운 통찰이자 대기록이다. 그는 시민들이 금융위기 시대에 손해를 입지 않으려면 자본주의의 바탕을 이루는 인플레이션을 꼼꼼하게 이해하고 인플레이션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예측해야 한다고 한다. 인플레이션이 우리의 일상에 벌어질 수 있는 일과 그러한 상황이 닥쳤을 때 어떤 대책을 세워야 하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역사적으로 볼 때 정부의 통화량 증가 정책은 현금을 자산으로 가지고 있는 대부분 시민이 인플레이션의 최대 피해자가 되었기 때문이다.

인플레이션 시대는 무섭다. 어느 순간에 화폐에 대한 신뢰가 무너지면 우리는 감당할 수 없는 빚더미에 앉게 된다. 그런 미래가 오지 않을 거라고 장담할 수 없다.

하노 벡은 인플레이션의 영향력과 파괴력을 가진 생생한 역사를 경제에 대해 별다른 지식을 갖지 않은 독자라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게 썼다. 에필로그에서 인플레이션 전후 이야기, 재산을 보호하는 방법 등 인플레이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실질적인 조언을 해주고 있다.


지금 도서관에서 이용 가능한 신착 베스트셀러입니다
2020년 1월 ~ 2월 국내 대형서점 종합 베스트셀러 1위 ~ 20위 기준 ☺


사랑 수업 : 어떻게 사랑하고 사랑받을 것인가 / 윤홍균 지음

[책 소개]

사랑이 어려운 사람들에게 전하는 위로와 용기!

만남과 이별, 상처 치유까지 ‘자존감 높이는 사랑법!’ 『사랑 수업』. ‘나와 타인을 모두’ 사랑하는 법을 다룸으로써 스펙터클한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과 아픔, 상처를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내 인생은 왜 이렇게 꼬일까?” “내 사랑은 왜 이렇게 힘들까?”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궁금증을 풀어주고 심리적 안전망을 만들어준다. 저자는 “스스로 아무리 자존감을 끌어올려놔도 사랑이 무너지면 한순간에 무너져 내린다. 자존감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좌우하는 핵심은 바로 사랑”이라며 다양한 관계에서 주고 받는 사랑 경험이 개인의 삶에 미치는 영향과 역할, 중요성에 주목했다. 이 책은 사랑을 할 때, 또는 인간관계를 맺을 때 발현되는 개인의 기질과 습관, 애착 유형이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알려줌으로써 나를 잃지 않는 주체적인 사랑의 길로 안내한다. 또한 사랑의 상처로 고통 받는 사람, 이별 후 방황하는 사람에게는 따뜻한 위로를 전하고 스스로 고통에서 걸어나와 다시 시작할 용기를 준다.

남녀 간 연애뿐 아니라 부부나 가족, 친구, 동료, 선후배 등 모든 관계를 관통하는 사랑의 원리를 다루고 있다. 사랑을 잘 주고 잘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사랑을 하려고만 하면 자꾸 꼬이고 고장 나는 이유는 무엇인지, 덜 아프게 관계를 정리하는 방법은 없는지, 안전하게 이별하는 방법은 없는지, 아픈 사랑 후에도 건강하게 새 삶으로 넘어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등 살면서 마주하는 사랑 문제를 폭넓게 진단하고 해결책을 제시했다. 사랑에 반복적으로 실패하는 사람, 감정을 전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사람, 사랑하면서도 싸움과 갈등을 반복하는 사람, 사랑 받고 싶지만 시작할 용기가 안 나는 사람, 실연의 상처로 고통받는 사람, 정신적 허기나 결핍감으로 고통받는 이들의 마음을 다독여주고 현실적 해결책을 찾아내 마음의 힘을 회복하고 성장하도록 돕는 심리 솔루션이다. <출처 : 교보문고>

홀로서기 심리학 : 이제는 흔들리지 않고 삶의 중심을 잡고 싶다면 / 라라 E. 필딩 지음 ; 이지민 옮김

[책 소개]

블레이즈 아기레 하버드 의과대학 정신과 부교수, 〈포브스〉 추천

“당신을 괴롭히는 문제의 90%는 당신 힘으로 바꿀 수 없는 것들이다.
그것을 인정하고 나에게 집중하는 것이 홀로서기의 시작이다!”

그 무엇에도 휘둘리지 않고, 쓸데없는 걱정을 멈추고, 자신 있게 삶을 이끌어 가는 46가지 심리 레슨

“왜 아무리 노력해도 나쁜 심리 습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걸까?” 지나친 감정 기복, 과도한 자기 비난, 오래된 마음의 상처, 습관적 외로움 등으로 매일매일 흔들리는 사람들에게 마음의 중심을 잡고 인생을 주도적으로 이끄는 법을 알려주는 책 《홀로서기 심리학》. 저자는 지나친 의존과 예민함으로 인해 쉽게 상처받는 사람들, 마음대로 되지 않는 세상과 타인을 원망하며 하루하루를 낭비하는 사람들에게 말한다. “당신이 불행을 되풀이하는 이유는 단 하나, 아직 홀로 서지 못했기 때문이다”라고.

15년 동안 임상 심리학자이자 상담가로서 다양한 사람들의 각종 심리 문제를 상담해 온 저자는 내담자들에게서 한 가지 공통점을 발견했다. 겉으로 드러나는 양상은 달라도 마음속을 들여다보면 모두 홀로서기 문제와 연결된다는 점이었다. 홀로 서지 못하는 사람들은 스스로를 부족하고 결핍된 존재로 인식하고, 타인이나 세상이 그 결핍을 채워 줄 수 있다고 믿었다. 그래서 인정받으려고 지나치게 노력하고, 일에 매달려 자신을 혹사한다. 그러나 자신을 행복하게 하는 힘이 바깥에 있다고 믿으며 자꾸만 그에 의지하는 한, 삶은 계속 휘둘릴 수밖에 없다. 내 마음의 바깥에서 일어나는 일들, 이를테면 타인의 마음이나 평판, 세상일, 불현듯 닥치는 위기는 아무리 노력한다고 해서 내 힘으로 통제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더 이상 흔들리고 싶지 않은 사람들이라면 반드시 홀로서기를 배워야 한다. 홀로서기는 타인에, 감정에, 나쁜 습관에 기대지 않고, 자기 힘으로 해결할 수 있는 일과 없는 일을 구분하여, 삶의 주도권을 다시 나에게로 가져오기 위한 노력이다. 홀로 설 수 있는 사람들은 통제 불가능한 일에 대한 집착을 거두고, 자기 힘으로 바꿀 수 있는 감정과 생각에 집중하여 행동을 주도적으로 선택한다. 그들은 어떤 상황에서도 삶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높다. 따라서 타인이 내리는 평가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고, 자기 비난에도 쉽게 빠지지 않으며, 감정의 기복이 적고, 모나게 구는 일이 줄어든다. 자신과 타인과 세상에 대해 객관적인 시선과 균형 감각을 유지한다. 자연스럽게 인간관계가 좋아지고 삶이 부드러워진다.

오락가락하는 감정과 상처 주는 타인, 나를 깎아내리는 나쁜 버릇 때문에 자꾸만 마음이 다치고 힘이 든다면, 당신의 홀로서기 능력을 점검해 볼 때다. 그 무엇에도 기대지 않은 채 내 마음을 잘 알고 다룰 수 있다면, 비록 나를 둘러싼 세상은 그대로일지라도 내가 세상을 대하는 태도가 바뀜으로 인해 인생까지 달라진다. 그것이야말로 홀로 설 때 비로소 삶이 완전히 달라지는 이유다. 그리고 저자는 말한다. 홀로 설 수 있을 때 우리는 비로소 괜찮은 어른이 될 수 있다고. <출처 : 교보문고>

당신이 옳다 : 정혜신의 적정심리학 / 지은이: 정혜신 ; 영감자: 이명수

[책 소개]

안정적인 일상을 위해 스스로 마음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공감 행동지침서!

30여 년간 정신과 의사로 활동하며 1만2천여 명의 속마음을 듣고 나누었고, 《당신으로 충분하다》, 《정혜신의 사람 공부》 등의 책을 통해 독자들과 소통해온 정혜신이 우리 사회 곳곳에서 많은 이들이 무너지고 상처받고 있음을 확인한 후 누구라도 심리적 CPR의 행동지침을 배울 수 있게 안내하고자 펴낸 『당신이 옳다』.

십 수 년 동안 거리의 치유자로서 국가폭력 피해자를 비롯, 쌍용자동차 해고 노동자, 세월호 참사 피해자들의 치유와 회복에 힘써온 저자는 공감이야말로 어떤 치료제나 전문가의 고스펙 자격증보다 강력하게 사람의 마음을 되살리는 힘을 발휘함을 확인했고, 이 책에 그동안 파악한 사람의 마음에 대한 통찰과 치유 내공을 밀도 높게 담아냈다.

1장에서는 존재의 개별성을 무시하는 사회적 시선과 환경을 통해 오늘날 우리가 아픈 이유를 들여다보고, 2장에서는 우울증 등 진단이 남발되고 일상이 외주화 되는 현실을 직시하며 심리적 CPR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3장에서는 공감에 대해 갖고 있던 잘못된 생각을 바로잡고 진정으로 도움이 되는 공감의 방법을 제시한다.

4장에서는 사람은 모두가 개별적 존재임을 환기시키고, 공감의 정확성을 높이는 경계 짓기를 제안한고, 5장에서는 사랑에 대한 욕구, 콤플렉스, 집단 사고 등 진정한 치유를 방해하는 공감의 허들을 짚어주며, 6장에서는 존재를 살리는 한 사람이 되기 위하여 유념해야 할 실전 치유 팁을 구체적인 상황을 통해 보여준다. <출처 : 교보문고>

자존감 수업 : 하루에 하나, 나를 사랑하게 되는 자존감 회복 훈련 / 윤홍균 지음

[책 소개]

자존감, 지금 시작해도 늦지 않다!

『자존감 수업』은 자존감 전문가이자 정신과 의사인 윤홍균 원장이 2년 넘게 심혈을 기울여 쓴 책으로, 자존감이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을 친절하게 알려주고, 자존감을 끌어올리는 실질적인 방법을 알려준다. 높은 자존감을 갖고 싶지만 방법을 모르는 사람, 낮은 자존감 때문에 내면의 불화와 갈등을 겪고 있는 이들이 건강한 자존감을 회복하도록 돕는다.

저자는 먼저 자존감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 일, 사람, 사랑, 관계맺기를 2~3장에 걸쳐 비중있게 다룬다. ‘사랑받을 자격을 의심하는 사람’ ‘끊임없이 묻고 확인하는 사랑’ ‘이별이 무서워 떠나지 못하는 사랑’ ‘미움받을까 두려워 자신을 포장하는 사랑’ 등 사랑의 패턴과 자존감의 연관성을 분석하며, 자존감이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과 방식도 집중 점검한다.

특히 저자는 취약한 환경에서 자존감에 상처를 입는 사람들을 위한 조언을 아끼지 않는다. 현실을 바꿀 수 없는 이들을 위해 처한 환경 속에서 자존감을 지키고 회복하는 현실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한 예로 직장인이라면 직장 만족도, 직업 만족도, 자기 만족도를 명확하게 구분함으로써 자존감을 지켜내라고 권한다. <출처 : 교보문고>

미움받을 용기 :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위한 아들러의 가르침 / 기시미 이치로, 고가 후미타케 지음 ; 전경아 옮김

[책 소개]

심리학 제3의 거장 ‘아들러’, 용기의 심리학을 이야기하다!

어릴 때부터 성격이 어두워 사람들과 쉽게 친해지지 못하는 사람이 있다. 언제까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때문에 전전긍긍하며 살아야 할지, 그는 오늘도 고민이다. 이런 그의 고민에 “인간은 변할 수 있고, 누구나 행복해 질 수 있다. 단 그러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다”고 말한 철학자가 있다. 바로 프로이트, 융과 함께 ‘심리학의 3대 거장’으로 일컬어지고 있는 알프레드 아들러다.

『미움받을 용기』는 아들러 심리학에 관한 일본의 1인자 철학자 기시미 이치로와 베스트셀러 작가인 고가 후미타케의 저서로, 아들러의 심리학을 ‘대화체’로 쉽고 맛깔나게 정리하고 있다. 아들러 심리학을 공부한 철학자와 세상에 부정적이고 열등감 많은 청년이 다섯 번의 만남을 통해 ‘어떻게 행복한 인생을 살 것인가’라는, 모두가 궁금해하는 질문에 답을 찾아가는 여정을 그렸다.

첫 번째 밤부터 다섯 번째 밤까지의 순서로 진행되는 동안 철학자와 청년의 대화는 점점 긴장감을 불러일으키며 재미를 더한다. 특히 철학자의 주장에 이어지는 청년의 반박은 공감대를 한껏 불러일으킨다. 여기에 시대를 읽는 유쾌한 문화심리학자이자 《남자의 자격》, 《에디톨로지》의 저자 김정운 교수가 감수를 맡아 내용의 깊이까지 더해졌다. <출처 : 교보문고>


중앙도서관 자료열람실 RFID 도서시스템 구축 완료

도서관의 노후시스템을 최신의 RFID도서관리시스템구축으로 도서관 서비스를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이용 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설치하였습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분실방지시스템

도서의 대출/반납과 동시에 RFID Tag의 도난방지기능의 보안해제/설정 자동설정기능으로 무단반출 및 분실을 효과적으로 방지하고 있습니다.

자료대출리더기

RFID Tag의 도난방지기능의 보안해제/설정 자동설정기능으로 한번에 5권까지 대출 및 반납이 가능해져서 대출, 반납 시간이 단축되어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셀프대출기 RFID 시스템 구축

도서관 모바일이용증, 학생증, 교직원증 등 이용자 인증 수단을 추가하여 이용자 불편을 해소하였습니다.

자가대출기 처음화면 학생증 또는 모바일 이용증 인식
빨간스캐너에 도서 인식 대출도서 및 대출일 확인 확인증 출력

중앙도서관 자료열람실 책 소독기 설치

도서관 자료열람실에 건강한 독서문화를 위하여 책 소독기를 설치하였습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 설치 장소 : 중앙도서관 자료열람실 자가대출기 옆, 출구 옆
  • 사용 방법


주요 DB 온라인 교육 및 매뉴얼 안내

이용 문의가 많은 일부 DB에 한해 온라인 강의와 매뉴얼을 함께 안내드리오니 이용자분들의 많은 활용 부탁드립니다.

1. (New) RefWorks

2. Turnitin

  • DB 소개 : 논문 및 과제에 대한 사전 표절 예방 서비스. Web Page와 학술저널, Turnitin 제출 과제와 논문을 실시간 비교
  • 접속 URL | 홈페이지 매뉴얼 안내(교육 비디오 보기(학생용, 강사용), 이용 매뉴얼 보기(학생용, 강사용)

3. KSDC

4. ICPSR

5. Web of Science

6. JCR (Journal Citation Reports)

7. ProQuest Central

8. PQDT Global

9. ACM Digital Library

10. SciFinder-N

11. WIPS ON

문의 : 학술연구지원팀 031-201-3222, library@khu.ac.kr


전자책 및 전자잡지 온라인 이용매뉴얼 안내

도서관에서 제공하고 있는 전자책 및 전자잡지를 온라인으로 이용하는 방법을 정리해서 안내드리오니 이용자분들의 많은 활용 부탁드립니다.

1. 전자책

전자책 보러가기 : 도서관홈페이지> 메뉴 FIND IT> E-RESOURCES> 전자책

① 국내 전자책 : 경희전자책도서관 (도서관홈페이지 로그인 필수!)

  • 전 주제 분야의 국내전자책 통합검색, 대출 책수 5책 5일(1 회 연장가능)
  • 모바일 : 도서관 홈페이지 접속(모바일 웹)-로그인 후 이용
  • 모바일 App : 교보 전자책 App (ID:학번 or 사번, PW:학번 or 사번) / 북큐브 전자책 App (ID:학번 or 사번, PW:학번 or 사번), (킨들, 크레마 등 전자책 기기 사용불가)

② 해외 전자책 : Ebook Central (교내IP대역에서 최초 계정생성 필요)

  • 전 주제 분야의 해외 전자책
  • 5분간 무료 보기 후 구매신청(구매완료 후 전체 보기 가능)
  • 구입/다운로드/인쇄 시 개인 계정 등록 필요

2. 전자잡지

전자잡지 보러가기 : 도서관홈페이지> 메뉴 FIND IT> E-RESOURCES> 전자잡지

① 국내 전자잡지 : 모아진 (도서관홈페이지 로그인 필수!)

  • 210여종의 국내 교양 잡지 이용
  • 모바일 App : 도서관 매거진 App(ID:학번 or 사번, PW:성명)

② 해외 전자잡지 : Flipster (도서관홈페이지 로그인 필수!)

  • Time, Newsweek Global, Forbes, National Geographic 등 해외 유명 주간지 및 매거진 21종 제공
  • 모바일 App : Flipster App(계정 생성 필요)

문의 : 학술연구지원팀 031-201-3222, library@khu.ac.kr


동영상 강의 활용 안내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동영상 강의에 대해 안내하니 이용자분들의 많은 활용 바랍니다.

동영상 강의 보러가기 : 도서관홈페이지> 메뉴 FIND IT> E-RESOURCES> 동영상 강의 (※도서관홈페이지 로그인 필수!)

  • 해커스인강 : 해커스 영어/중국어/일본어 동영상강의
  • 에듀윌 : 7,9급 공무원 시험 및 전문자격증 동영상강의
  • CBT Korea : 토익, 토플 모의고사
  • ITGO : IT 관련 자격증강좌, 실무강좌
  • Microsoft Professional Program : 데이터 사이언스, 인공지능, 빅 데이터 과정

문의 : 학술연구지원팀 031-201-3222, library@khu.ac.kr


신입생(편입생) 도서대출 및 열람실 이용 안내

신입생 및 편입생의 도서관 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공지하오니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도서대출

  • 이용 방법 : 학생증 또는 모바일 APP QR code로 출입 및 대출가능
  • 적용 대상 : 중앙도서관, 공학도서관, 후마니타스도서관

2. 열람실 이용

  • 이용 방법 : 일반열람실 좌석발급시스템 및 출입관리시스템 이용방법


그룹스터디실 이용방법 안내 (코로나19 해제 시 이용가능)

예약

① 모바일 App을 사용하여 사용일 7일전부터 예약 가능

② 6인실(제2~6그룹스터디실) 및 12인실(제1그룹스터디실) 모두 최소 3인 이상일 때 가능

③ 그룹스터디실 선택 → 날짜 선택 → 사용 시작시간 선택 → 전체 사용자 학번 입력 및 사용시간 선택 → 예약완료

④ 일반열람실과 동시에 발권 불가능

발권

① 사용 시작시간 30분전부터 30분후까지 KIOSK에서 발권 후 이용가능

② 발권 시 사전에 입력한 동반 이용자 중 3인 이상의 인증 필요

③ 예약 후 미이용 2회 이상이면 총 15일간 예약이 제한됨

예약확인 및 취소

① 모바일 App의 ‘내 자리’ 메뉴에서 가능

② 대표 예약자가 취소 시 예약자체가 취소되며, 동반 이용자가 취소 시 본인만 삭제됨


반납예정일 통보 및 연장가능일 안내

도서관에서는 이용자들이 대출한 자료를 연체하지 않고 반납시기에 맞춰 반납할 수 있도록 사전에 반납예정일을 카카오톡, 이메일, 도서관 홈페이지 My Library 서비스 등을 통해 안내하고 있습니다.

반납예정일 통보

반납예정일 4일 전에 카카오톡 및 이메일로 반납예정일 안내(자세한 사항은 도서관 홈페이지 참조)

대출도서의 연장

① 연장 가능한 시점은 대출일 다음날 부터이며 연장 기간은 신분별 대출일의 ½입니다.

② 연장 횟수는 제한이 없지만 최대 연장기간(신분별 대출일의 ½)은 제한이 있습니다.

③ 또한 연장하고자 하는 자료가 예약된 상태, 연체된 상태이거나 제재가 있는 경우 연장이 불가합니다.

  예) 학부생의 경우 대출 기간은 14일, 최대 연장 가능기간은 7일로 연장을 통해 21일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문의 : 자료열람실 031-201-3210/3214~5


유료사물함 사용 안내

  • 신청대상 : 재학생
  • 신청일정 : 매 학기 초 (공지사항 참조)
  • 신청방법 :
    신청 페이지 이동 → 로그인 → 사물함 이용 신청 → 신청구분 선택 → 사물함이용 동의 → 신청기간 선택 → 함번호 선택 → 신청정보 저장 → 요금 납부 및 열쇠 수령
  • 이용요금 : 10,000원(사용료) + 6,000원(열쇠보증금 반납 시 환불)
  • 접수방법 : 현금납부 또는 계좌납부 후 열쇠 수령

※ 문의 : 자료열람실 031-201-3210/3214~5


국제캠퍼스 중앙도서관 학과전담연구지원서비스 시행

국제캠퍼스 중앙도서관에서는 대학원생 및 교수의 학습, 강의, 연구를 지원하기 위하여 학과전담연구지원서비스를 시행합니다. 학과전담연구지원서비스는 학과별로 담당 사서를 배치하여 다양한 학술정보와 서비스를 기반으로 대학원생, 교수의 학습과 연구를 지원하는 도서관 맞춤 서비스입니다.

1. 서비스 내용

  • 연구지원 정보조사 서비스 : 연구, 강의에 필요한 학술정보자료의 조사를 지원해 드립니다.
  • 자료구입 지원 : 연구, 강의에 필요한 자료를 구입하여 서비스 해 드립니다.
  • 타도서관 자료이용 지원 : 도서관에 소장하지 않은 자료 요구에 대해 협약기관 및 타 대학도서관을 통해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드립니다.  
  • 학술정보 활용교육 지원 : 논문지도 및 연구실 대학원생, 강의 수강 중인 학부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맞춤형 학술정보 활용교육을 제공합니다.
  • 학과전담연구지원서비스 블로그 : khuresearch.tistory.com
 

중앙도서관 학과전담연구지원서비스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 대학원생 및 교수님를 위한 학과전담연구지원서비스를 통하여 학습과 연구에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khuresearch.tistory.com

2. 주제 영역별 학과전담사서

※ 자세한 사항은 도서관 홈페이지 및 각 학과전담사서 블로그를 참고하세요.

댓글